건강, 음식, 운동, 마음가짐, 생활

[정신건강]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방식,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쏠라캣★☆ 2021. 10. 28. 17:46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에 중요시 여겨지고 있는,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터(가해자) 심리,

가스라이팅 방식,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등에 대하여 여러분과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등
가스라이팅 이야기

가스라이팅 뜻  = 심리 지배

피해자(甲)에 대한 간섭을 넘어 "피해자(甲)가 잘못되었다"라는 것을 주장하기 위한, 온갖 선동과 날조, 연출, 조작 등을 벌여, 甲이  모든 것이 甲자신의 잘못인 것으로 "착각"하게 "세뇌"시키고, 甲의 인격을 붕괴시켜, 가해자(A)가 자신의 입맛대로 피해자를 조종하려고 이뤄지는 의식적, 무의식적인 일련의 행동들을 지칭합니다.

소위 "정치질"에서 상대방에 대한 폄하 등이 동반되는 이러한 행동들이 가스라이팅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1938년 영국의 연극 "가스등"에서 유래한 이른바 "대중심리학" 용어로써, 아직까지 심리학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살면서 종종 발견하는, "비록 이름은 없을지언정 명확히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기에, 이러한 것들에 대하여 사회학적으로 분석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사용 환경

기본적으로 소위"정치질"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특히 수평적 인간관계보다는 상하적 인간관계- 가정, 직장, 군대 학교 선생과 제자 등-에서, 혹은 원래는 평등했으나 인위적으로 조성된 상하관계 - 학교 학생 내부의 카스트나, 학교폭력, 왕따 등 정치적으로 조성된 힘의 불균형- 에서 주로 사용되며, 먼 관계보다는 가까운 관계; 애인, 가족 등에서도 발견되기도 합니다.(이때는 소유욕이나 잘못된 애정 등으로 인한 무의식적인 경우가 더 많게 됩니다.)

 

가스라이팅과 // 간섭, 잔소리, 충고와의 차이

=1. 상대방에 대한 존중 여부, 2. 정보의 선동과 날조 여부

가스라이팅과 여타 간섭, 잔소리, 충고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생대방을 존중하느냐, 그 지적에 상대방의 폄하, 그리고 선동과 날조가 동반되느냐입니다. 

단순히 술 먹지 마라, 담배 피우지 마라가 잔소리나 충고의 범주를 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이에 더하여 "그러니까 네가 안되는 거야"등의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말이 동반될 때는 그것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가스라이팅을 충분히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반복되는 가스라이팅에는 정보의 왜곡이 들어갑니다. 상대방을 자신의 마음대로 하기 위해 근거를 만들기 위함인데요, 거짓말과 반발의 무시, 틀렸는데도 박박 우기기 등이 들어갑니다.

가스라이팅과 // 간섭, 잔소리, 충고와의 차이

= 3. 발언 속 결정과 행동의 선택권, 그리고 4. 유니버설 룰

발언 속 결정과 행동의 선택권이 누구에게 있느냐도 가스라이팅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렇게 하는 게 너한테 더 좋을 가능성이 있으니 염두에 두어라"와,

// "이게 다 너(甲)를 위한 거야, 그러니까 내가 시킨 대로 해" + "거봐 내가 뭐라 그랬어"

차이가 명확하죠?

 

또한 유니버설 룰 - 법과 도덕, 대의명분 - 에 입각하는지도 "작은 지표"가 됩니다. 내가 법과 도덕, 대의명분에 반하여 잘못을 저질렀기에 받는 간섭이라면 일단 자신을 의심해 보는 것도 무리가 없지만, 내가 법과 도덕 내에서 있었다 라면 간섭받아야 할 이유 자체가 줄게 됩니다. 여기에서 1,2,3이 들어가면 명확해집니다.

 

가스라이터(가스라이팅 가해자) 심리상태

가스라이터들은 타인에 대한 존중이 부족합니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가스라이터들은 피해자와의 관계에서 어떻게든 "내가 너보다 우월하다"라는 심리적 위치를 확보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스라이팅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숨 쉬듯 자연스럽게 구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우월감이 연계되어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애정관계에선 상대방에 대한 비뚤어진 애정으로 인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내가 너보다 우월하다에서 파생되는 "너는 나 없으면 안 돼"라는 상대방을 사람으로 보기보단 물건으로 보는 생각이 근원에 자리 잡게 되는 듯합니다.

 

또한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하며, 일이 커지는 것에 어느 정도 신경을 씁니다. 이를 알면 기법과 설루션이 도출됩니다.

가스라이팅 기법

가스라이터의 심리를 알고 있으면 그들이 쓰는 기법은 자연스레 아래와 같이 됩니다.

0. 밀도 높은 관계 형성을 위해 특히 "둘만" 있는 것을 선호. 혹은 미리 짜놓은 팀과 "만"있는것을 선호한다.

1. 정보의 선동과 날조; "너 그거 한적 없잖아(사실 있는 거 알고 있음)" 등

2. 방귀 뀐 놈이 성낸다, 똥 싼 놈이 화낸다 ; 가해자 자신의 열등감 내지 잘못을 피해자에게 전가시킨다.

3. 1,2의 행동 중에 피해자를 깎아내리는 언행이 동반된다

(의식, 무의식적으로 피해자를 길들여 노예화하려는 행동입니다.)

4. 0,1,2,3의 무한반복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 - 그 이전에 - 

0. In dubio pro reo

= innocent until proven guilty

= 일단 무죄추정

개인적으로 인간관계는 존중과 신뢰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긍정적 생활태도는 매우 많은 장점을 갖고 있고, 그 반대로 의심은 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심 없이 긍정적 태도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룰들을 잘 지키며 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노파심으로 언급하고 시작하려 합니다.

우리 삶에서 정말 중요한 사람을 대하는 법에 대하여 잘 소개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에 대하여 포스팅한 적이 있으니 인간관계를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일독을 권합니다.

[책읽기, 독서노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리뷰]

https://solarcat79.tistory.com/47

 

책읽기, 독서노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리뷰(01)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속 포스팅 거리를 하나 들고 여러분을 찾아뵈었습니다. 오늘은, 책읽기, 독서노트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리뷰(01) 그 첫번째 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

solarcat79.tistory.com

 

가스라이팅과 잔소리의 분기점 - 가스라이팅의 주요 지표들; 가스라이팅 시그널-이 동반될 때, 그때 움직여도 늦지 않으리라 믿고 싶습니다.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 - 깨어나라!

-가스라이팅 시그널과 가해자의 전략을 파악하라.

(나는 조건 없는 선의로 대해도 그 반응이 나에 대한 모독으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실망하거나 낙담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음식도 체질이 있고 사람도 성향이 있습니다. 모두와 사이좋게 지내면야 좋지만 그렇지 못할수도 있는것이고, 가해자의 잘못이지 나의 잘못은 아닙니다. 오히려 빠른 손절의 기회를 주어서 고마울 뿐입니다. 예수님도 그렇게 많은 이적과 치료를 베푸셨음에도 그저 감사인사를 받은 경우가 대충 10~20% 정도로 기억합니다.)

나를 존중하면서 동시에 나를 깎아내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가스라이팅과 잔소리, 조언 등의 차이를 말씀드림은, 바로 이게 가스라이팅인지를 깨닫고 대응을 하기 위함입니다.

인격모독, 인격 비하, 정보 왜곡, 강압, 우기기, 등이 가미된 언행들을 받을 땐 가스라이팅일수도 있다 염두에 두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아래와 같이 준비된 대응과 회피기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 - 확고한 자존감

자신에 대한 믿음이 확고한 사람은 가스라이팅으로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영화 "라푼젤"에서도 마녀 유괴범이 라푼젤에게 "Mother Knows Best"로 라푼젤에게 가스라이팅을 걸죠, 초반에야 걸렸지만 제삼자인 남주와 사랑에 빠지면서 자기 객관화가 되면서 빠져나오게 됩니다.

법과 도덕 등을 잘 지켜서, 아직도 사회에 있는 우리들은 나름 훌륭하고, 멋진 사람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내 할거 내 할만큼 잘 하고 있다면 나만큼은 나의 편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

- 1차적인 회피기동과 증거 확보, 주위에 도움을 청하자(for 주위환기)

=무작위 3자, 4자, 5자 대면을 시도하라(for 주위환기)

1차적으로는 가해자를 최대한 피하고, 가해자가 말을 해도 "검토해 보겠다" "고려해 보겠다" 하면서 절대로 "예 아니요"의 답을 주지 말고 질질 끌고 뒤로 미루며 어떻게든 가해자와 멀어지는 작업이 최우선 고려사항입니다.

또한 주위에-특히 가해자와 관련이 없거나, 가해자의 적이거나 한 사람 위주로, 혹은 가족과 사이가 좋다면 가족에게 최우선적으로 도움을 청하며 내 영혼을 보호하기 위한 자기 객관화와 주위 환기를 해야 합니다.

절대로 가해자의 리듬대로 넘어가게 둘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동시에"]]아래와 같이 준비합니다.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 - 정보의 객관화와 논리왕이 되자

가스라이팅은 선동과 날조 없이 이뤄지기 힘들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잘 생각해 보면 가해자가 웬만한 천재가 아니라면 논리에 구멍이 뻥뻥 뚫려 있습니다. 이는 논리적 사고로 나의 영혼을 지키고 또렷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가해자가 거짓을 말하고 있다는걸 명확히 알면 내가 받는 상처가 줄거나 없어집니다. 길가다가 무관계한 사람에게 욕을먹으면 자동으로 욕이 나오지 상처받지 않습니다. 내가 마음을 준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상처받는겁니다. 가해자가 "사쿠라"라고 알게 된다면 상처받을것도 없습니다.)

 

가해자를 최대한 피하는 게 최우선 순위의 해결책이지만, 애초부터 가스라이팅이 폐쇄되고 피할 수 없는 공간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감안하면, 최대한 객관적 정보 확보와 상대의 발언에 대한 논리적 사고력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 저 빼고 모두가 스마트 폰이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가해자의 대화와 카톡은 모두 녹음, 저장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능만 하다면야"]] 녹음기도 몇 개 확보해서 스마트폰을 뺏겨도 대처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이는 특히 학교폭력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기본적으로 가스라이터들은 -이것도 이유는 알 수 없으나- 강약약강(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상하게 침착하고 회피기동을 하는 희생자보다 가만히 당하는 희생자를 더 좋아합니다.

침착한 회피기동으로 가스라이터들이 그만두기를 기도하면서 동시에 차분한 증거 확보와 논리적 사고로 가해자들에게서 나의 영혼을 보호해야 합니다.

 

모 영화를 보니 기자 몸수색하니까 녹음기가 우수수 떨어져서 다 뺏은 줄 알았더니 두 개 더 있는 영화가 있었는데요, 

이런 마음가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도저히 어쩔 수 없다면 - 외부의 힘으로 찍어 누르자.

가스라이터가 한 일을 전 세계가 알게 하자.

피할 수 없는 순간이 자꾸 온다는 느낌이 든다면 확고히 결정해야 합니다.

아닌 것은 아닌 겁니다.

내가 명확히 반응했을 때 상대가 슬픈 척 인간관계를 끊겠다 뭐하겠다 엄포를 놓든 말든 그러라고 하고 단호박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 만날 사람 넘치고 좋은 사람 많습니다.

초, 중, 고 시절일수록 그때 인연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그건 정말 캐바캐입니다. 

가스라이터 같은 나의 육체와 영혼을 해하는 자와 잘못된 연을 자꾸 질질 끄는 것만큼 위험한 행동이 없으니 잘라낼 수만 있다면 확고히 잘라내야 합니다.

 

힘든 순간에 괜히 절망하고 그러지 말고,

국민신문고, 민변, 경찰서, 검찰,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SNS 인터넷 모든 걸 활용하여 지금까지 모아둔 모든 객관적인 정보의 공개와 함께 자신이 당한 일을 만방이 알도록 움직이세요.

가스라이터가 한 일을 전 세계가 알게 하도록 하세요.

[[이 정도 판을 벌리면 이제는 정말로 누가 잘못한 것인지 대충 각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유튜버, SNS 인플루언서로서 거듭나시고,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면서, 자기 자신의 영혼을 보호하고 치료해 주세요. 

 

이렇게 해서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터(가해자)의 심리, 가스라이팅 방식,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사실 가스라이팅의 문제도 굉장히 크지만, 이것에 학교폭력, 직장 내 왕따 등이 필연적으로 같이 동반되기에 절대로 가볍게 볼 수가 없는 문제입니다.

부디 하늘을 우러러 그렇게까진 부끄럽지 않은 좋은 삶을 살면서, 예기치 못한 불의에 대해 잘 회피기동 하면서 나의 영혼을 보호하는 우리 아름다운 독자 여러분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구독, 하트, 댓글 항상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