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독서,공부, 생각의 힘

메타버스 뜻, 책읽기, 독서노트, "메타버스"by 김상균

☆★쏠라캣★☆ 2022. 1. 1. 15:03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타버스 뜻,

책 읽기, 독서노트, "메타버스" by 김상균 

이라는 주제로 여러분과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 책 소개

1980년대에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세계는 디지털화되고 있다"라는 말을 한 이후로, 디지털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혹시 예전에 "교차로"라는 무료인쇄물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 안에 보면 중고거래장터라는 제목으로 독자들의 중고물품거래가 이뤄지곤 했었습니다. 이것이 디지털화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중고나라""당근마켓"이 "교차로"의 디지털화입니다.

이렇듯 현재 우리는 그의 말처럼 점차 디지털화되어가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코비드 19로 인해 갑작스레 본격화된 언텍트 사회에 발맞춰, 디지털화의 선두주자인 "메타버스"는 말 그대로 요즘 "핫이슈"입니다.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말 그대로 "우리가 사는 세상 자체"를 "디지털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40년 넘게 연승 중인 엘빈 토플러의 예언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숨 쉬듯 쓰고 있는 분들은 이에 대해 별도의 공부가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처럼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할 기회가 없이 옆에서 구경만 할 수밖에 없는 경우의 분들이라거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의 대사 중 하나인 "현실만 현실"로 바다들이던 분들이라면, 앞으로 확실히 다가올 미래인 이 메타버스가 뭔지 궁금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상균 교수는, 메타버스가 궁금한 분들에게 이를 쉽게 설명해주기 위해 이 책 "메타버스"를 썼습니다.

 

김상균 교수의 책 "메타버스"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0. 메타버스의 등장 배경, 의미, 가치

메타버스를 설명하는 4대 축

1. 증강현실(Argumented Reality)

2.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3. 거울 세계(Mirror World)

4. 가상세계/가상현실(Virtual Worlds/ Virtual Reality)

 

5. 김 교수 개인의 비즈니스 모델 제안

6. 메타버스가 풀어야 할 윤리, 법 등의 문제 등

 

본 포스팅은 책의 내용 중에서, "메타버스"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이 가장 관심 있게 보실 메타버스의 4대 축을 간략히 다루려 합니다.

사실 이런 종류의 지식은 경험/구경이 최고이고, 메타버스 자체가 종합적이고 유기적이며, 아직 완벽히 정립되지 않은 분야이긴 하지만, 오늘 포스팅의 내용 정도만 아셔도 메타버스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은 갖고 있다 보셔도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무엇인가?

메타버스 구성 - 4대 축

1. 증강현실 = 현실세계 + 판타지/편의 = 시각정보+상상력의 디지털화

증강현실을 토플러 스타일로 말해보자면 "시각정보의 디지털화"가 그 뼈대입니다.

 

김상균 교수는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과 공장에 증강현실을 접목한 에어버스와 BMW 등의 예를 들며 우리 시대에 일어나고 있는 증강현실과, 일어날 수 있는 증강현실을 보여줍니다.

 

유행했던 증강현실의 예로는 "포켓몬 GO"가 있으며, QR코드 읽어주는 앱 또한 증강현실을 이어주는 징검다리 정도는 된다고 봅니다.

 

증강현실의 미래를 세련되게 보여주는 예로,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 토니 스타크의 생활 속에 녹아있는 증강현실이 있습니다.

증강현실과, (아직 구현되지 못한) 홀로그램, 자비스와 같은 고성능 인공지능이 결합하면, 아래와 같은 영화 속 토니의 일상이 우리의 일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C77zYMoKJE

 

2. 라이프로깅 = 일기의 디지털화

=> 현실의 나 -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나 + 이상적인 나

라이프 로깅은 쉽게 말하면 일기가 디지털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등학교 때 일기는 하기 싫은 숙제였지만, 현대에 우리는 모두 열심히 일기를 씁니다. 대표적으로 SNS유튜브 등에 열심히 콘텐츠를 올리죠. 라이프 로깅의 예입니다. 우리들의 블로그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우리에게도 메타버스가 나름 친숙한 듯합니다.

 

3. 거울 세계 =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의 디지털화(시도)

= 인터넷화의 가속

 

거울 세계는, 말 그대로 거울처럼, 현실에 존재하는 기록, 측정 가능한 모든 정보를 인터넷에 올려놓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배달앱과 고객들의 평점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자장면집 하나를 찾아도 소문에만 의존하거나 맛집 고수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앱에 평점이 누적되어 스마트폰 하나로 편하고 확실하게 맛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혹은 대형 포털사이트의 지도 서비스, 구글 지도에 연동한 나이키 러닝 앱을 통한 내 모든 운동기록 업로드, 인터넷 쇼핑의 제품 상세 사진, 고객들의 후기와 사진, 에어 BNB에서 보여주는 숙소의 내부사진들, 부동산 홈페이지의 매물들의 상세 사진 역시 거울 세계의 범주에 넣을 수 있습니다.

보시듯 메타버스의 4대 축 중 적어도 2개는, 이미 우리에게 많이 친숙하고 삶 속에 깊게 자리 잡아 있는 것 같습니다.

 

4. 가상 세계 / 가상현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이 가상세계를 주제로 한 영화입니다.

영화 초반에 "가상세계 '오아시스' 속에서 상상하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J0a0VVNhpA

좀 더 간략해지고 능동적이고 체험성이 생긴 독서와 마찬가지입니다. 시각정보와, (아직은 그렇게 발달되지 못한) 촉각 정보, 그리고 우리의 상상력과 몰입력을 더해, 우리는 가상세계 속에서 온갖 재미있는 모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10대 인디아나 존스의 VR버전-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리뷰]

https://solarcat79.tistory.com/74

 

10대 인디아나존스 VR 버전 -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리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10대 인디아나 존스 VR 버전 -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리뷰 입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 줄거리, 개요 이 영화는 동명의 소설 "레디 플레이어

solarcat79.tistory.com

 

물론 이 가상세계가 더 진일보하게 된다면, 영화 "매트릭스"처럼도 될 수 있을 겁니다.

[마음에 관한 영화, 마음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 "매트릭스" 리뷰]

https://solarcat79.tistory.com/58

 

마음에 관한 영화, 마음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 매트릭스 1 (1999) 리뷰

사랑하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매트릭스 1 (1999) 리뷰 입니다. 오늘도 중구난방 천방지축의 리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영화 매트릭스 1(1999) - 간단한 줄거리 낮에는 "앤더슨"이라

solarcat79.tistory.com

 

김상균 교수는 게임 "레드 데드 리뎀션 2 온라인"이나, 게임 "사이버 펑크 2077"을 예로 들어줍니다. 그러나 이 둘은 워낙 고사양 게임이라서 접근이 어렵고, 그나마 현재 가장 VR 스럽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이라면 "VR 챗"이 있습니다.

 

또한 유명 게임 "로블록스"와 "마인크래프트" 역시 거울 세계와 가상세계 양쪽에 걸쳐 있습니다.

 

사실 "메타버스"가 실체가 있냐 없냐도 아직 뜨거운 이슈이긴 합니다. 그러나 예전 "유비쿼터스"가 이름만 "IOT"로 바뀌어 그 명맥을 이어가듯, 이름이 뭐든 간에 "메타버스"속 안에 있는 본질-"디지털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기에, 체험을 하든 구경을 하든 알면 알수록 좋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독자 여러분께 "메타버스"에 대한 소개와 김상균 교수의 책을 같이 엮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모쪼록 여러분께 이 포스팅이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메타버스 뜻, 책 읽기, 독서노트 "메타버스"by 김상균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독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마다 다 잘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쏠라캣이 감사의 춤을 추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