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독서,공부, 생각의 힘

투자 기본 마인드셋; 도서 리뷰, 독서 노트, "돈의 심리학"by 모건 하우절

☆★쏠라캣★☆ 2022. 1. 5. 15:09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서 리뷰입니다.

투자 기본 마인드셋;

도서 리뷰, 독서 노트, "돈의 심리학"by 모건 하우절

입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돈, 투자
투자 기본 마인드셋

투자 기본 마인드셋; 도서 리뷰, 독서 노트, "돈의 심리학"by 모건 하우절

저자 모건 하우절은 월가에서 10년 넘게 금융과 투자에 대한 칼럼을 써온 사람입니다.

저자 자신이 성공한 유명 투자가가 아닌, 작가로서 투자를 논할 때엔, 각종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모아 분석하여 글을 쓸 수밖에 없죠. 그리고 이를 통한 어떤 보편적 규칙성은 자산운용의 기초, 혹은 새로운 영감을 주기도 합니다.

 

부제가 살짝 어그로를 끄는 면이 있지만, 이 책은 자산운용, 투자에 대한 기본 마인드셋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투자 관련 도서들을 다시 읽어보며 초심으로 돌아가 기초를 튼튼히 하는 것은, 출렁이는 차트들과 손 떨리는 변동성 사이에서 침착한 판단력을 유지 강화할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읽으면서 마음에 드는 파트들을 요약정리해 보았습니다.

너무 많이 제 스타일로 요약이 되긴 했지만, 이 정도만 보셔도 이 책을 보신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 포스팅으로 흥미가 생기셔서 책을 직접 읽어보신다면 당장 2 회독의 효과와 함께 더 책을 제대로, 그리고 정확히 잘 흡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세상에서 운이라는 변수는 매우 크고 강하다. 전방위적으로 이것을 기억하면 좋다.

크고, 돈이 되고,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것들은 모두 '꼬리 사건'이라 부르는 아주 소수의 이례적인 사건의 결과다.

따라서 이를 맞추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며, 그러기 위해선 "투자의 세계 속에서 계속 살아있어야" 한다.   

 

"생존"을 위한 위험분산!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결정짓는 것은,

잘 벌릴 때 보다도 위기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행동 이 될 것이다.

 

위험분산  -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극단적이지 않으면서도(위험분산), 이성적 결정을 내리되 감정적으로 후회하지 않을 방법을 조율하라.

 

위험 분산해야 하는 이유-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기 위하여.

위대한 투자가중 한 명인 피터린치도 6할의 확률로 투자가 성공하면 아주 잘하는 레벨이라고 했다.

어차피 꼬리 사건 몇 개만 성공하면 대박이다.

 

이 책에선 위험분산의 방법은 자세히 나오지 않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분산투자법으로

크게 채권, 주식, 부동산 등 "아예 카테고리가 다른 종목"분산,

그리고 시간의 분산(예: 적립식 투자)이 있습니다.

 

저축의 중요성- 저축하라. 제발 그냥 저축하라.(현금 확보)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에게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결국 아직 쓰지 않은 금융자산-현금-이다.

누구나 기초적인 소비는 필요하다. 그러나 소위 가성비를 넘어서는 소비를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조금이라도 저축의 가능성이 는다. 이렇게 줄일 수 있는 소비는 줄이고 저축을 늘릴수록, 경제적 자유가 가까워진다.

 

한 가지 별도로 조심할 것: 투자경험을 통해 예측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닌 그저 자신감이 향상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벤저민 그레이엄을 본받자.

자신의 가설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어느 것이 효과가 있는지 계속 찾으며 노력했던 위대한 투자가, 벤저민 그레이엄을 본받자. - 세상은 자꾸 변하기 때문에 시대를 관통하는 완벽한 투자법이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시대에 맞게, 그리고 나에게 맞게 계속 테스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강조하는 위험분산 - 일정 부분 현금 유지의 중요성.

자신의 전략에 충분한 현금을 확보해 둔 사람은, 나머지 투자 자산이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아예 몰빵 해서 끝나 버리거나 더 깊은 위험에 빠진 사람보다 유리하다.

 

이 때문에 저축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됩니다.

현금이 쓰레기라고 불리는 요즘이지만, 적정량의 현금은 언제나 옳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인 포트폴리오 리벨런싱,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도 이와 같은 맥락에 있다고 봅니다.

 

일이 잘 풀릴 때 겸손하기 위해 노력하고, 일이 잘못될 때는 자신을 용서하라.

이러기 위해서라도 금융계획을 짤 때 양 극단은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리스크를 좋아하라.

성공적인 투자는 비용이 필요하다.

그 비용은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 등이다.

이것들이 성공을 위한 비용이다.

 

나의 게임을 하라.

투자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나의 게임을 유지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부화뇌동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어떤 게임이 나에게 잘 맞는지 파악하고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보통은 (결론적) 우상향에 배팅하는 게 최선이다.

대부분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세상은 점점 더 나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할 말이 많지만, 적어도 ETF방식의 투자라면 이런 방향성의 배팅도 큰 무리는 없을 겁니다.

포트폴리오의 일부의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전체를 보라.

많은 것이 잘못되더라도 개의치 말라. 절반을 틀려도 여전히 큰돈을 벌 수 있다. 왜냐하면 "꼬리 사건"의 법칙에 의해 소수의 성공이 다수의 실패를 책임지기 때문이다. 투자나 비즈니스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어도 편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 동내는 원래 그래 왔다.

 

나의 시간과 나의 자유를 위해 돈을 써라.

결국 진짜 돈은 나의 시간, 나의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위해 경제적 자유를 노리고 있는 거라 봅니다.

 

이렇게 해서,

투자 기본 마인드셋; 도서 리뷰, 독서 노트, "돈의 심리학"by 모건 하우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포스팅이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복습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쏠라캣이 기쁨의 춤을 추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