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창업, N잡

책읽기, 독서노트,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 제이 새밋

☆★쏠라캣★☆ 2022. 3. 7. 15:00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책 읽기, 독서노트,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 제이 새밋

입니다.

 

요약한 많은 부분이 자기식으로 바뀌기는 했지만, 이 포스팅이 책 읽을 시간 없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달러 돈다발, 돈다발
부자의 상징 돈다발

책 읽기, 독서노트,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 제이 새밋

- 저자와 책 소개

저자 제이 새밋은 30년간 실패 없이 성공의 길을 걸어온 억만장자로서, 애플, 메타(페이스북), 코카콜라, 맥도널드, GM 등 세계 최고의 기업들과 협업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 책은 그가 30여 년간의 성공을 통해 체득한 부를 창출하는 "물리법칙"과, 열정밖에 없는 젊은 청년을 멘토링 하여 1년 만에 그를 10억을 넘게 벌도록 만들어 낸 기록을 섞어 쓴 책입니다.

 

본 책은 성공의 마인드셋, 성공의 공식, 창업하는 법, 아이템 발굴하는 법, 투자받는 법, 경영하는 법, 공룡기업들에게 스타트업을 잘 파는 법 등을 개괄적으로 다룬 일종의 창업과 성공의 기초 책입니다. 사업을 일구어 성공하고픈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읽어봐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 읽기, 독서노트,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 제이 새밋 - 마음에 드는 구절들 자기식 요약

 

성공은 공식이고 법칙이다.

 

성공의 필수요소 4가지

1. 긍정적 믿음

2. 계속 실천하는 힘

3. 과학적 사고 (호기심+근거에 기반한 사고)

4. 협업능력

 

긍정적 마음은 뇌 가소성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더 제대로 쓰게 해 줍니다. 과학적으로도, 시크릿적으로도, 성공에 있어서도 긍정적 마음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년 안에 부자가 되는 것은 가능하다.

부자가 되려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기존의 가치 효율성을 높이는 것 또한 일종의 새로운 가치 창출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의 창출은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결하는데서 온다.

최고가 되거나 최초가 되자.

물론 최고가 되면 부를 가져오는 것은 상식이지만, 최초가 되면 선점효과도 가져올 수 있고, 무엇보다 초기에 경쟁이 없다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오리지널, 독창성의 중요성 또한 다시 한번 배웁니다.

 

장기 목표, 1년 목표, 월별, 주간별, 일별 목표를 설정하자.

이러한 목표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확인 재설정하는 것은, 여러모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 목표는 모호하면 꿈이라도 적어놓고, 1년 목표, 월별, 주간별 , 일별 목표 정도는 설정해보려 합니다.

 

부자 마인드셋

0. 시도해야만 피드백할 수 있다. (행동, 시도의 중요성을 재확인합니다.)

1. (그 시도를 통해) 돈을 벌든, 교훈을 배우든 한다. 실패는 없다. 

2. 타인의 인정 말고, 나를 성공으로 이끌어줄 배움(개선책-피드백)이 필요하다.

3. 나의 발전과정을 기록하자.

4. 누군가 나를 타당한 이유 없이 부정한다면, 그저 그 사람과 그 분야에서 협업할 일은 없다는 뜻이다.

5.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서도 배우고 성장하자 (-멘토, 독서의 중요성)

6. 감사하기 연습하자(+동기부여 연습하자) (감사도 동기부여도 학습된다고 생각합니다.)

 

위 마인드셋을 보면 전반적으로 굉장히 쿨합니다. 정말 온 마음을 집중해 한 가지에만 올인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자는 이 책 속에서 "스타트업의 경험은 돈을 벌든지 지식을 번다" 고 단순하게 말합니다. 물론 이렇게 만들기 위한 안전한 계획의 설계와 자금조달법도 이 책에 나오긴 하지만, 성공과 실패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끝까지 꿈을 향한 행동과 실천으로 일관하기에 성공하는 것 같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황금 아이디어 발굴하기 - 하루 불편한 것 3개씩 찾아 30일 동안 써보기

개선했으면 하는 아이디어-사업 아이템- 90개를 만들어 보고, 이를 소비자 규모와 나의 선호도(몰입 가능성)를 놓고 순위 배치하기

 

황금 아이디어를 통한 사업 실천하는 6단계

1. 문제 파악 - 황금 아이디어를 통해 사업 아이템 선정 이유와 창업을 통해 이루려는 목표 설정하기

2. 목표 실현할 방법 브레인스토밍 - 고객들의 문제 해결책(사업 아이템)이 새로우면 새로울수록 시장에서 다른 누군가 선수칠 가능성이 낮아진다. (feat. 최고가 되거나 최초가 되어야 한다.) 

3. 대안책 평가

5. 아이템 선정 + 실행

6. 결과 확인

7. 시장에서 경쟁사들이 어떻게 움직이나 파악하기

 

 

도전을 두려워하기보다는 도전하지 않으면 무슨 일이 생길지 두려워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는데 최고로 좋은 시기는 작년, 더 좋은 시기는 재작년이다.

그나마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리스크 최소화 방법

1. 시장조사 (시장조사를 해서 규모가 너무 작으면 종목을 재설정하거나, 파이를 키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2. 현금 확보 (투자유치-이 책에서는 여러 투자유치 방법들도 소개해 줍니다.)

3. 비즈니스 모델의 확보(황금 아이디어 추출 단계에서 추상적, 잠재적으로라도.)

4. 경쟁사 확인, 가격 책정, 마케팅 전략 수립

 

최고가 되거나 최초가 되는 분야를 찾는 법

1. 내가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 찾기  (-결국 사업은 우리의 고유함을 현금화하는 것이다.)

2. 내가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이것으로 어떻게 세상을 이롭게 할 것인가.(사업방법/ 아이템의 구상)

3. 죽기 직전까지 뭘 하며 살고 싶은가? 그것 또한 최고가 되거나 최초가 될 수 있는 분야이다.

 

좋아하거나 잘하는것 찾는 법

1. 어릴 때, 혹은 지금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 찾기

2. 반대로 내가 싫어하거나 못하는 것 소거하기

3. flow상태-"이것만 하면 시간이 훌쩍 지난다"-에 빠지는 일 찾기.

 

저는 아래 포스팅에서 대학생활 동안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을 세상과 어떻게 조합해 낼 것인가를 찾아내야 한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렇게 재발견하니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https://solarcat79.tistory.com/43

 

책읽기, 독서노트 - 대학생활 어떻게 할까 리뷰(02)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책 읽기, 독서노트 - 대학생활 어떻게 할까 리뷰(02) 입니다. 앞서 포스팅한, 책 읽기, 독서노트 - 대학생활 어떻게 할까 리뷰(01)에서 계속됩니다. https://solarcat79

solarcat79.tistory.com

 

 

그 발견의 시기가 더 빨라도 좋고, 늦어도 괜찮지만, "나를 아는 것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적응력은 평생 배우는 자세와 과학적 사고(호기심+근거에 기반한 사고)에서 나온다.

 

계속하는 힘을 극대화하기 위한 6가지 팁

1. 함께할 동료를 모집하라.

2.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을 위한 세부 단계 설정하기.

3.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루틴화 하기.

4. 보상시스템 만들기,

5. 온전한 나만의 목표 갖기

6. 성공과 돈 이후에도 더 큰 나만의 목표 설정 하기

 

 

멘토 찾는 법. (멘토 집단을 찾는 법)

1. 롤모델 찾기 - 누구의 커리어가 내게 가장 큰 영감을 주는가?

2. 현재 내 위치에서 한, 두 단계 위의 멘토 또한 찾기

 

멘토를 한 명 두는 것도 좋지만, 저자의 멘토 집단을 구성하라는 말에 뭔가 크게 깨우치는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멘토를 구하는 것이 힘들다면, 독서로 롤 모델을 여러 명, 그것도 단계별로 두고, 그 롤모델이 살아 있다면 계속 접근을 시도해서 멘토로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할수록 성공이 물리법칙화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입원 다각화, 파이프라인 여러 개 만들기

 

"행운은 준비가 기회를 만날 때 일어나는 일이다." - 세네카

 

그리 두껍지도 않은 책 속에 성공의 마인드셋과 사업 아이템 발굴 방법, 창업 팁 등을 이리저리 적어놓은 작가의 지식과 역량이 놀라운 책이었고,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책 읽기, 독서노트,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 제이 새밋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위 세네카의 명언처럼, 우리 모두 준비되어 기회를 잡는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구독, 하트, 댓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