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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능력 향상 방법, 공부능력 향상 방법,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쏠라캣★☆ 2022. 1. 24. 15:18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틈이 생겨 책 읽기, 독서노트로 여러분을 찾아뵙습니다.

 

학습능력 향상 방법, 공부능력 향상 방법,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by 스타니슬라스 드앤

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책을 찾아보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1. 순수한 학문적 탐구심,

혹은

2. 문재해결(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이러한 책을 보실 겁니다.

 

저는 2번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호기심에 이 책을 보았기에, 본 포스팅 또한 이 책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수집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와 같은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책 대신 이 포스팅만 읽으셔도 많은 부분을 가져가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걸 보시고 다시 책을 읽으시면 2 회독의 효과가 있으리라 봅니다.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뇌, brain, AI, 인공지능
뇌, brain, AI, 인공지능

 

학습효율 향상 방법, 공부 능력 향상 방법,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by 스타니슬라스 드앤

 

저자는 인간의 특장점은 "배움"이라면서,

I. 배움의 정의

II. 기계와 사람의 "배움력" 비교

III. 배움의 네 가지 주축,

IV. 좀 더 나은 배움을 위한 제안의 흐름으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I. 배움의 정의(학습의 정의)

배움이란- 정보의 패턴화 혹은 모델링 = 목적에 맞는 모델링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며 수정(피드백)을 반복하는 과정.

 

즉 시험공부를 예로 들면 기출 패턴 학습과 기출문제풀이의 반복 과정,

투자를 예로 들면 현대 금융 역사에 나왔던 차트 패턴, 가치투자법의 학습과 이를 적용한 투자 실습과 피드백을 통한 모델링 수정의 과정 등이 학습(배움)의 실제 예가 될 겁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목적 달성(예: 시험 합격, 성공 투자)을 위한 모델링을 위해서는 일반화, 추상화, 패턴화(정보의 선택과 집중)가 필수.

 

해당 분야의 "만능키 모델"을 찾는 것은 학습 속도를 몇 배로 높인다.

그 이유는,

a. 모듈 없이 문제 해결에 접근하면 쓸데없는데서 오래도록 헤매게 된다. (예: 강의만 듣고 기출문제 풀기를 안 하면 성적 향상이 매우 더디다.)

b. 차라리 틀린 모듈이라도 있는 것이 낫다. (다음 시험에 기출문제 그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기출의 일정한 패턴을 공유할 수밖에 없다.) - 학습전이설이 단순한 가설이 아닌 이유이기도 합니다.

c. 만능키 보델을 만들기 위해 깊이 생각하는 동안에 더 많은 것들이 뇌에 각인된다. (기출 풀면서 찍기를 위해서 머리를 쓰는 동안에도 잠재적으로 뇌에 더 많은 것들을 기억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II. 기계와 사람의 "배움력" 비교

아직까지 인간이 기계보다 뛰어난 점: 추상화 능력(가설 모델을 세우는 능력), 데이터 투입과 산출과정에서 일어나는 데이터의 효율성 등.

 

II-1. 우리의 뇌가 배우는 법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생각보다도 정말 많은 학습능력을 갖고 태어난다.

또 유전자가 중요하긴 하지만 추가로 뇌를 발달시키는 환경적 요인이 정말 중요하다.

"뇌 가소성"- 쓰면 쓸수록 발달한다.

 

뇌 가소성 폭발기 - 슬픈 사실은 뇌 가소성도 전성기(중요한 시기)가 있습니다.

바로 어린 시절~학생 시절입니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 (?)

젊어서 공부는 사서도 한다=(O)인 이유입니다.

 

신경세포(시냅스) 재활용

그러나 슬퍼하거나 아쉬움의 눈물만 흘릴 것은 없습니다. 유전자와 시냅스 민감기 놓쳤다고 후회하지 말고, 계속 도전할 수 있게 해주는 뇌의 적응력-리소스 재분배 능력- 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학습을 통하여 남은 시냅스들의 재활용(재가동+최적화)이 이루어집니다.(이 효과는 뇌 가소성과도 맞먹는 힘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다행히도 뇌 전전두엽의 뇌 가소성은 계속 유지된다 합니다.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배울수록, 알수록 뇌의 더 많은 부분을 활성화할 수 있다.

 

III. 배움의 4 기둥

1. "집중력"

2. 적극적 참여

3. 피드백

4. 수면

(+알파로 적절한 영양과 운동의 중요성이 책 앞부분에서 언급됩니다.)

 

III-1. "집중력"의 중요성 - 내가 집중하여 받아들인 것만 내 경험이 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싱글 태스킹에 특화되어 있는 존재다.

 

단어 읽기를 배우기 위해선 단어, 문법 중심이 아닌 발음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당신의 태도와 시선이 전부이다. 뇌 발달에는 정서적 연결과 사회적 연결이 굉장히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가 애를 앞에 두고 눈을 마주쳐가며 무언가를 알려줄 때 더 잘 배우고, 같은 내용을 스피커로 틀어놓으면 학습효과가 없다시피 한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의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표정과 눈빛으로 의사를 소통하는 능력과 연관됩니다.)

 

같은 맥락으로 학교에서의 가르침은 교사가 자신의 지식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학생이 느끼고 그에 동참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모든 교육학적 인과관계에 서로에 대한 존중, 신뢰가 전제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III-2 적극 참여- 적극적인 학습은 수동적인 학습보다 몇 배로 기억 효율이 좋다.

적극 참여의 방법- 핵심 키워드를 자기 스타일로 요약하기, 손으로 끼적끼적 써가며 스스로 읽기, 문제 풀기 등이 있습니다.

 

학습 최적화를 위해선 올바른 배움(예: 강의)과 스스로 해보기(예: 기출 풀이), 목적에 맞는 커리큘럼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호기심, 욕망, 동기부여 또한 학습 가능하다.

 

긍정적 마음 상태에서 배우는 것들이 호기심을 더 키우고 기억도 더 잘된다.

 

III-3. 피드백- 실수는 배움에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과정이다.

배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나의 정확성을 높여주는 피드백이다.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선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신속 정확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가능성 있다"라는 생각이 들 때 배움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적정한 난이도"의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학습능력을 떨어뜨린다. 뇌 가소성이 문자 그대로 경직된다.

반대로 긍정적 사고방식은 학습능력 발전의 원동력이다.

(좋은 마음 상태로 배우는 것들이 기억력을 올리기도 하고, 긍정적 사고의 중요성 또한 다시 부각되는 순간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과 무한 셀프 테스트=인출 연습(예:기출 풀이)

 

내용 공부:기출 연습 1:1 비율로 공부하는 것이 주야장천 내용 공부만 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도 좋고 기억도 오래가며 실전 연습까지 됩니다.

 

III-4. 학습의 화룡점정: 수면

수면은 기억력을 높여주고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높인다.

숙면은 기억력 향상과 학습효율 향상의 절대조건이다.

 

수면이 없으면 낮동안 학습(경험) 한 것이 뇌 속에 안착되지 않는다.

벼락치기로 그다음 날 시험은 어떻게 해 볼 수 있지만, 시험 종료와 동시에 공부 내용이 증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IV-저자가 책을 마무리하며 독자와 부모, 교육학계에 던지는 조언

 

아이들의 초기 직관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강구하자

-결론적으로 자신의 아이들을 사랑으로 대해야 하는 이유라고 봅니다.

아이들은 사랑을 통해 자신감과 진취성이 생기고, 이유 없고 비일관된 처벌(+핀잔)을 통해 혼란과 학습력 저하가 생깁니다. 부정적인 심리상태일 때 신경가소성이 문자 그대로 경직됨은 매우 많은 것을 시사한다고 봅니다.

 

학습환경을 풍요롭게 하자.

여러 도구들도 있으면 좋겠지만 아이는 결국 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많은 것을 배웁니다. 아이들의 질문에 부모가 아이들을 사랑하며 서로 같이 답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아이가 답을 찾아가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이의 창의력과 지식확장에 가장 핵심일 것 같습니다.

 

적극성, 호기심, 몰입, 자율적인 아이가 되도록 환경을 조성하자.

 

노력을 격려하라. 아이가 점수가 아닌, 노력과 성장에 주목하는 사고방식을 갖도록 인도하자.

 

아이가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자.

 

명확한 학습목표에 따른 커리큘럼의 정교한 구성이 중요하다.

 

아이가 피드백이 기대되도록, 피드백을 처벌 도구가 아닌 "학습을 돕는 도구"임을, 교육하는 이는 항상 기억해야 한다.

 

규칙적, 누적적 학습이 되도록 학습을 구성하자.

 

충분히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자.

 

 

이렇게 해서 책 읽기, 독서노트, 학습능력 향상 방법, 공부 능력 향상 방법,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by 스타니슬라스 드앤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답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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