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독서,공부, 생각의 힘

책 읽기, 독서록,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쏠라캣★☆ 2022. 4. 13. 15:44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책 읽기, 독서록,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입니다.

저자와 책 간단소개, 폴리매스가 무엇인지, 그 특성, 폴리매스가 되는 법 순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폴리매스
"폴리매스"

책 읽기, 독서록,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폴리매스란? 저자와 책 간단 소개

사전적 의미로 "박식한 사람"을 뜻하는 "폴리매스"를, 이 책에서는 "다재다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라이프니츠,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저자 와카스 아메드는 경제학, 국제관계학 학위를 취득하고, 신경과학 대학원 과정을 밟으며, 기자를 했다가 현재는 예술품 재단의 예술감독을 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해 "젊은 다빈치"라 불리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익히 들어왔던 속담, "팔방미인은 밥 굶는다"라는 말과는 다르게, 미래는 폴리매스의 시대가 될 것이라 말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요,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웬만한 전문적 기술직의 영역들을 결국 AI가 인간을 대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고력, 창의력, 직관력, 통찰력 등이 절실히 필요한 분야들 만이, 가장 최후에 AI가 따라잡을 분야이죠.

 

저자는, 이런 무시무시한 AI의 세계를 앞두고 그나마 다행인 점이,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역사 속 폴리매스들을 소개하며 그들의 특성,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러한 폴리매스가 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폴리매스의 특성 = 다각도, 통합, 융합, 직관, 통찰, 독창, 창의

폴리매스의 특성을 한마디로 말하면, "여러 분야 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유연하고 독특한 창의성"입니다. 이러한 역사 속 팔방미인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으면 어떤 분야든 탐구하는 성향을 가짐.

2. (그러다 보니) 다양한 것들을 배움.(독학인 경우가 다수)

3. 2~3개 국어 이상 습득하는 "다중 언어자"인 경우가 많음.

4. 명상하는 사람이 많음.

5. 예술(음악, 미술 등), 운동 등 취미가 1개 이상 있음.

6. 1~5처럼 다방면에 걸친 분야에 흥미와 호기심, 도전정신이 강함.

7. 이를 통해 독창적 시각을 갖는 경우가 많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것을 세상에 내놓음.

 

어떻게 폴리매스가 되는가?  

따라서 위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다음의 방법들을 실천하며 폴리매스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1. 나를 찾기(연결되는 포스팅 참조)

2. 호기심 갖기(=발상의 전환, 왜, 어떻게 등을 탐구)

3. 배움 (독학, 독서 등등등)

4. 1,2,3을 진행하면서 끌리는 분야부터 더 정진하기

5. 개방적 사고(feat. 그럴 수도 있지)= 유연한 사고, 인간존중, 배려심 갖기(사회지능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하여)

6. (이를 통한) 지능 향상 노력하기

7. (이를 통한) 창의성, 통합력, 통찰력 배양하기

 

 

책 읽기, 독서록,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 기타 마음에 들었던 구절들

 

"무지를 깨달았을 때 자신이 모르는 바를 알고 싶은 욕구는 거부하지 못할 보편적 욕망이다 - 찰스 반 도렌, <지식의 역사>"

 

"(도덕적, 법적으로 정당하다면,) 한 사람에게 유익한 것은 세상에도 유익하다."

 

"나의 자유와 개성을 찾는 것이 곧 경제적 자유로 통하는 경우가 많다."

 

"무한경쟁 사회에서 살아남는 최선의 전략은 전문성보다는 창의성이다."

 

책 읽기, 독서록,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 총평

미래에는 기존 전통적 산업화 시대의 "획일화"를 멈추고, "다양화"를 시도하는 국가와 국민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이 책은 예언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기술적 특이점이 도래하면 AI가 가장 최후에 따라잡을 것이 "인간의 개성과 창의성"인 마당에 위 주장은 매우 상식적이며 합리적인 듯합니다.

 

폴리매스는 커녕 제대로 된 전문성이 하나도 없는 저 같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창의력과 개성"이 절실할 미래를 앞두고, 이를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 힌트를 제시하는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쏠라캣 실천 포인트: 폴리매스에 도전하자! 남의 취미를 응원하자!(다양성을 위하여!)

 

이렇게 해서 책 읽기, 독서록,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 항상 감사합니다. 

 

추가로 아래 그림이나 링크를 통해 쉽게 구매로 연결되도록 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https://solarcatbuylist.blogspot.com/2022/04/blog-post.html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아래 그림 혹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구매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https://bit.ly/3LZHXWe

solarcatbuylist.blogspot.com

 

 

반응형